[정보처리산업기사] - 16년 2회차(16년 5월)
| 정보처리산업기사 16년 2회차(16년 5월)
삽입정렬, 버블정렬 ( 100% )
튜플의 개수 : Cardinality(카디날리티) 속성의 개수 : Degree(차수) ( 100% )
선형구조 : 스택, 큐, 데큐(양쪽 끝에서 삽입과 삭제가 허용), 배열 비선형구조 : 트리, 그래프 ( 100% )
전위운행(pre-order) : 위-왼-오 중위운행(in-order) : 왼-위-오 후위운행(post-order) : 왼-오-위 ( 100% )
DDL(CREATE, ALTER, DELETE) VS DML(SELECT, INSERT, UPDATE, DELETE) VS DCL(GRANT, COMMIT) ( 100% )
뷰 : 가상의 테이블, 데이터의 논리적 독립성, 복잡한 검색을 간단히, 연산이 가능하지만 제약이 있다, 보안 제공 ( 100% )
비정규형 -> 1NF : 원자성, 중복값 제거 1NF -> 2NF : 부분 함수 종속 제거 2NF -> 3NF : 이행 함수 종속 제거 ( 100% )
트랜잭션 성질 : Atomicity(원자성, 0 or 1), Consistency(일관성), Isolation(고립성), Durability(지속성) ( 100% ACID 영어 + 한글 )
관계해석 : 프레디키트 해석으로 질의어 표현, 비절차적 언어, 튜플 관계해석과 도메인 관계해석이 있다, 관계대수와 관계해석 동등하다 ( 100% )
개념 스키마 : 단순 스키마, 전체적인 뷰, 제약 조건, 무결성, 접근 권한, 보안 규칙 정의
내부 스키마 : 물리적 저장 구조
외부 스키마 : 서브 스키마, 사용자 뷰, 사용자가 데이터베이스를 바라보는 관점 ( 100% 개념 vs 내부 vs 외부 )
스택 : LIFO 큐 : FIFO ( 100% 영어로, 하는일, 개념 등 큐는 작업스케쥴링...!!! )
Collision : 두 개 이상의 레코드가 동일한 주소를 갖는 경우
Synonym : 같은 Home Address 갖는 레코드들의 집합 ( Collision vs 100% )
개체 무결성 제약 조건 : 어떠한 속성값도 널 값이나 중복 값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의미 ( vs 참조 무결성 제약 조건 - 외래키 )
Degree(차수) : 각 노드가 가진 가지의 수, 서브 트리의 수
folding 법 : 키를 여러 부분으로 나누고 각 부분의 값을 모두 더하거나 보수 값을 취해 더하여 홈 주소를 얻는 방법
자기테이프 : SASD 방식 ( VS SASD 방식 보기들... 자주 나옴 )
캐시 메모리 : 고속, 고가, 주기억장치와 CPU 사이에서 버퍼 기능, 접근 시간을 줄여 처리 속도를 향상 ( 100% )
메모리 인터리빙 : 시분할하여 모듈 접근, 고속 전송에 사용, 명령어 수 증가시킴, 인터리빙 사용 목적 : 메모리 액세스 효율 증대 ( 자주 나옴 )
고정 배선식 제어장치 : 마이크로프로그램 방식보다 속도가 빠르다, 제작이 어렵고 가격이 비싸다, 배선을 수정하지 않는 한 변경할 수 없다
마이크로프로그램 : 하드웨어적 요소가 많아 펌웨어라고 함, 제어기를 구성하는 방법, 마이크로명령어들로 구성, 특수기억장치에 저장 ( 자주 나옴 )
핸드 쉐이크 : 병렬 입출력 데이터 전송방식의 기본이 되는 전송법 ( 2번 나옴 )
비가중치 코드 : 그레이 코드
어드레스 지정 : 기억장치로부터 명령이나 데이터를 읽을 때 제일 먼저 하는 동작
스택 구조 CPU : 수식을 계산할 때 수식을 미리 처리되는 순서인 역polish 형식으로 바꾸어야 하는 CPU 구조
DMA(Direct Memory Access) : CPU를 거치지 않고 데이터를 블록 단위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 ( 말그대로...직접 액세스 )
호출 시간(Access Time) : 필요한 워드를 선택하여 그것을 읽거나 쓰는게 걸리는 시간
인덱스 레지스터 : 명령어가 지정한 번지를 수정하기 위한 레지스터 ( 색인 레지스터... )
플립플롭 : 레지스터를 구성하는 기본소자, 1비트를 기억하는 메모리 소자, 회로의 기능을 변경 가능, 전원이 공급될 때에만 보관 및 유지된다
문서화 : 프로그램 작성 용이, 유지보수 용이, 기능의 이해가 편리 ( 100% )
Synonym : 동일한 버켓 주소를 갖는 레코드들의 집합 ( 100% vs Collision )
merge : 2개 이상의 파일을 하나의 파일로 통합 처리하는 것 ( 100% vs extract, generate 등 )
generate : 입력된 자료를 변형 및 가공하여 새로운 파일을 만들어 내는 방법 ( 100% vs extract, distribution )
피드백 : 출력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거나 보다 좋은 출력을 위해 다시 입력하는 과정 ( 100% vs Process )
스탬프 결합도 : 두 묘둘 간의 동일한 자료구조 포맷을 공유하는 결합도 ( 자주 출제 )
출력 설계 순서 : 출력의 내용 -> 출력의 매체화 -> 출력의 분배 -> 출력의 이용 ( 자주 출제 내-매-분-이 )
순차편성 : 데이터들을 논리적인 순서에 따라 기록하는 방식, 자기테이프 사용, 일괄 처리에 사용 ( 자주 출제 )
동적 모형화(Dynamic Modeling) : 시간의 흐름에 따른 시스템의 변화상을 보여주는 상태 다이어그램 ( 자주 출제 )
일괄 합계 체크(Batch Total Check) : 합계 값을 미리 계산하여 계산한 결과와 같은지를 체크하는 방법 ( 자주 출제 )
Transposition Error(교차 오류) : 좌우의 숫자를 바꿔놓아 오류를 범한 것 ( 예 381356 -> 383156로 입력 )
Transcription Error(전기 오류) : 어떤 자릿수에 숫자나 문자를 잘못 쓰거나 바꾸어 쓰는 것 ( 예 1234 -> 1235로 입력 )
Double Transposition Error(2중 전환 오류) : 한 자리를 건너 좌우 문자를 바꾸어 기록한 것 ( 예 92834 -> 93824로 입력 ) ( 16년도 새유형 자주출제 )
시스템 개발 순서 : 예비조사 -> 업무 분석과 요구정의 -> 시스템 설계 -> 프로그램 설계 -> 프로그래밍 -> 테스트와 디버깅
기본설계 단계 : 하향식 모델(Waterfall)에서 전체적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조, 제어구조의 개략적인 설계를 작성하는 단계
Decimal Code : 코드화 대상 항목을 10진 분할하고 무제한적으로 확대할 수 있으나 자리수가 길어지고 기계처리에는 적합하지 않은 코드
Terminator : 대상 시스템의 외부에 존재하는 사람이나 조직체
Check Digit Check : 은행예금에서 계좌번호를 확인하거나 사원코드를 확인하는데 사용되는 방식
HRN 우선순위 : 대기시간 + 서비스시간(실행시간) / 서비스시간(실행시간) ( 100% )
Kernal(커널) : UNIX 운영체제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, 하드웨어를 보호하고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( 100% vs 쉘 )
운영체제 역할 : 편리성 제공, 인터페이스 역할, 자원 스케줄링을 효율적으로 함 ( 100% )
성형 구조 : 터미널 증가 시 회선 수 증가, 중앙 노드 외 장애는 다른 노드에 영향 주지 않는다, 중앙이 모든 동작을 제어 및 감시 ( 100% vs 다른 구조 )
파일 디스크립터 : 파일의 이름, 파일의 위치, 생성된 날짜와 시간 ( 100% )
Best-fit : 최적 적합 Worst-fit : 가장 큰 적합 First-fit : 첫번째 적합 ( 100% )
교착상태 발생 요건 : 상호 배제, 비선점, 점유와 대기, 순환 대기 ( 자주 출제 )
교착상태(Deadlock) :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서로 상대방이 사용하고 있는 자원의 사용을 위해 기다리는 현상 ( 16년도 자주출제 )
fork : 자식 프로세스 생성
개방된 설계 : 알고리즘은 알려졌으나, 그 키는 비밀인 암호 시스템의 사용
기억 장치의 분할 방식 : 고정분할, 단일분할, 동적분할 ( 분산분할은 아니다 )
스케줄링 정책 종류 : FIFO, Round Robin, SJF ( Semaphore 세마포어는 아니다 )
유닉스의 프로세스 구성 요소 : 자료 영역, 스택 영역, 사용자 영역 ( 메모리 영역은 아니다 )
탐색 시간(Seek Time) : 지정된 트랙에서 원하는 데이터가 섹터로 헤드가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
Page Fault : 접근하려고 하는 페이지가 주기억장치에 없는 경우 발생하는 현상 ( 말그대로 페이지 부재 )
명령어 수행 파이프라인 단계 : IF(명령어 패치) -> ID(명령어 디코드) -> OF(오퍼랜드 패치) -> EX(엑슈큐션)
분산 처리 시스템 : 여러 개의 컴퓨터와 단말기에 작업과 자원을 분산시킨 후 교신처리 하는 방식 ( 말그대로 분산 -> 분산 )
네트워크 형상 ( 100% vs 망형, 버스형, 스타형 등 )
PCM 방식의 진행 순서 : 표본화 -> 양자화 -> 부호화 -> 복호화 ( 100% 표-양-부 )
시분할 시스템 : 실시간 응답 요구, 대화형 정보 교환, 다수의 단말기가 1대의 컴퓨터를 공용으로 사용 ( 100% )
반이중 통신 : 양쪽방향으로 모두 전송가능하나 동시에 양쪽방향에서 전송할 수 없는 방식 ( 100% vs 전이중, 단방향 )
HDLC : 비트지향형, 데이터 링크 계층 프로토콜, 흐름 및 오류 제어, ARQ 사용, 루프 형태 구성, 다양한 통신방식 제공 ( 100% )
HDLC 세가지 동작모드 : NRM, ARM, ABM ( 자주 출제 )
전송 장애 형태 : 신호 감쇠, 잡음, 지연 왜곡 ( 자주 출제 )
패킷교환망 : 메시지의 임시 저장과 실시간 처리가 가능한 교환망 ( 자주 출제 )
CRC(순환잉여검사) : HDLC 사용, 생성다항식 사용, 오류검출 ( 개념 자주 출제 )
LAN : 한 건물 내에 있을 때 정보자원의 공유를 가능하게 해주는 통신망 ( 16년도 자주출제 )
WPAN : 사용자를 중심으로 작은 지역에서 주로 블루투스, 스마트 워치 등과 같은 개인화 장치들을 연결시키는 무선통신 규격
ITU : 국제전기통신엽합의 약침으로 국제 간 통신규격을 제정하는 산하기구를 두고 있는 것
전송장치 : 송신할 비트열에 대하여 nrz, rz와 같은 변환을 수행하는 것
Gateway : 망과 망을 서로 연결하는데 사용되는 장치 또는 시스템
X-25 프로토콜 : 물리 계층, 데이터링크 계층(프레임 계층), 네트워크 계층(패킷 계층)
통신 소프트웨어의 세 가지 구성요소 : 데이터 송수신, 통신 하드웨어 제어, 이용자 인터페이스 제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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