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정보처리산업기사] - 16년 1회차(16년 3월)
| 정보처리산업기사 16년 1회차(16년 3월)
16년 1회차 2과목 : 전자계산기구조에 어려운(처음 보는) 문제들이 많은 것 같다!
저를 포함해 17년 1회차 보시는 분들은 16년도 2과목 기출문제는 필히 꼭 다 숙지하셔야 합니다.
트랜잭션 성질 : Atomicity(원자성, 0 or 1), Consistency(일관성), Isolation(고립성), Durability(지속성) ( 100% ACID 영어 + 한글 )
큐 : 한쪽에선 삽입이 한쪽에선 삭제가 이뤄진다, FIFO 구조, 작업 스케쥴링에 응용 ( 100% vs 스택 )
뷰 : 보안 제공, 데이터의 논리적인 독립성 제공, 가상 테이블, 삽입, 삭제 등 연산이 가능하지만 제약이 있다 ( 100% )
후위 표기 <-> 중위 표기 <-> 전위 표기 ( 100% vs 운행 )
DDL(CREATE, ALTER, DELETE) VS DML(SELECT, INSERT, UPDATE, DELETE) ( 100% )
버블 정렬 : 9, 6, 7, 3, 5 -> 6, 7, 3, 5, 9 -> 6, 3, 5, 7, 9 -> 3, 5, 6, 7, 9 ( 100% vs 삽입정렬 )
Collision : 두 개 이상의 레코드가 동일한 주소를 갖는 현상
Synonym : Home Address 갖는 레코드들의 집합 ( 100% vs Synonym )
개념 스키마 : 단순 스키마, 전체적인 뷰, 제약 조건, 무결성, 접근 권한, 보안 규칙 정의
내부 스키마 : 물리적 저장 구조
외부 스키마 : 서브 스키마, 사용자 뷰, 사용자가 데이터베이스를 바라보는 관점 ( 100% 개념 vs 내부 vs 외부 )
릴레이션의 특징 : 튜플, 레코드 순서는 없다, 튜플은 서로 다른 값, 속성 값은 원자 값 ( 100% )
비정규화 -> 1NF : 원자성, 중복제거 1NF -> 2NF : 부분 함수 종속 제거
2NF -> 3NF : 이행 함수 종속 제거, A -> B B -> C => A -> C ( 100% )
관계 해석 : 비절차적, 프리디킷 해석에 기반, 관계 데이터의 연산을 표현하는 방법, 관계 해석과 관계 대수는 동등하다 ( 100% )
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 : 요구사항 분석 -> 개념적 설계 -> 논리적 설계 -> 물리적 설계 ( 100% )
데크 : 양쪽 끝에서 노드의 삽입과 삭제가 허용되는 선형 리스트
카티션 프로덕트 연산 : 레코드 수 * 레코드 수
해싱 함수 선택 시 고려사항 : 계산과정 단순화, 충돌 최소화, 기억공간 낭비 최소화, 오버플로우 최소화 ( 그냥 보기만 봐도 감이...? )
Uncommitted Dependency : 하나의 트랜잭션 수행이 실패한 후 다른 트랜잭션이 실패한 갱신 결과를 참조하는 현상 ( 지문 그대로..영어로... )
오류 검출 코드 : Biquinary, 2 out-of 5 코드, Hamming 코드(오류 검출 및 수정도 가능)
멀티플랙서 채널 : 저속의 입출력 장치, 프린터에 이용 ( 좀 자주 나옴 )
인터럽트 발생 원인 : 정전(제일 큼), 불법적인 인스트럭션 수행, supervisor call(SVC 제일 작음) ( 좀 자주 나옴 )
Associative 기억장치(연상) : 기억장치 내에 있는 내용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찾을 수 있는 기억장치 ( 자주 나옴 )
메모리 인터러빙의 특징 : 시분할하여 모듈들 접근하는 방법, 고속 전송에 사용, 명령어 수 증가시킬 수 있다 ( 좀 자주 나옴 )
조합논리회로 : 감산기, 반가산기, 전가산기, 디코더, 인코더, 디멀티플렉서, 멀티플렉서 등...
부동소수점 연산의 형식 : 부호-지수부-가수부
분산 로딩 방법 : 페이지 접근 횟수가 많아 작업 수행시간보다 페이징 교체시간이 많아지는 기억공간 관리기법
회로도 OR, AND, NOT 그림
오퍼랜드 부분 : 자료의 주소, 자료, 주소를 위한 정보 ( 명령어 형식은 아니다 )
데이터 레지스터 종류 : Stack, Accumulator, General Purpose Register ( PC는 아니다 )
감산(뺄셈) : 보수(Complement)의 가산(덧셈)으로 계산
결선 게이트의 특징 : 논리 기능 부여, 회로 비용 절감, 게이트들의 출력 단자를 직접 연결
RAM : SRAM은 재충전 필요가 없다, 고속, 비싸 ( 자주 나옴 vs DRAM )
분리형 I/O : 시스템에서 각 장치 당 두 개씩의 주소가 할당되어 I/O장치들이 접속할 수 있는 주소 지정 방식
3과목 : 시스템분석설계
모듈화 : 시간과 노동력 절감, 개발비용 절감, 신뢰도 향상 ( 100% )
문서화 : 개발관리 용이, 추가 변경에 따른 혼란 방지, 유지보수 용이 ( 100% )
파일설계 단계 : 항목 검토 - 특성 조사 - 매체 검토 - 편성법 검토 ( 100% 항-특-매-편 )
코드 설계 시 유의사항 : 분류 기준 및 갱신 용이, 코드 추가 시 확장 용이, 의미가 1:1 대응, 중복성 최소화 ( 100% )
프로그램 흐름도 : 컴퓨터로 처리하는 부분을 중심으로 자료처리에 필요한 모든 조작을 표시 ( 100% vs 프로세스 흐름도 )
입력 설계 단계 : 입력 정보 발생 - 정보 수집 - 정보 매체화 - 정보 투입 - 정보 내용 ( 100% 발-수-매-투-내 )
제어성 : 정해진 규정을 벗어나지 않도록 미리 감지하고 빠르게 진행되도록 하는 특성 ( 100% vs 자동성, 목적성, 종합성 )
Distribution : 조건을 만족하는 것과 만족하지 않은 것으로 분산 처리하는 것 ( 100% vs Extract, Generate )
Process : 처리요소를 자료변환 관점에서 표시하고 내용을 원으로 표시 ( 자주 나옴 )
Waterfall 모형(하향식) : 단계별 정의 분명하고 전체 공조의 이해가 용이, 두 개 이상 병행 되지 않음, 생명 주기 모형 ( 너무 자주 나옴 )
Master file : 전표처리에서 원장 또는 대장, 시스텡메서 중추적인 역할인 데이터의 축적 파일 ( 자주 나옴 vs Transaction, History, Summary )
Method :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때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 ( 3번 나옴 )
Sequence code : 크기순서, 가나다순서 등과 같이 어떤 일정한 기준에 따라 일련번호를 부여하는 것 ( 3번 나옴 )
상세 설계 단계 : 입출력 자료 및 코드의 설계 ( 말 그대로.. )
코드의 기능 : 식별, 분류, 배열 ( 호환은 아니다 )
COM 시스템 : 처리 결과를 마이크로필름에 기록, 지도, 검색, 관리 등에 적합, 반영구적 매체로 사용 가능
출력설계 순서 : 출력 내용 -> 출력 매체화 -> 출력 분배 -> 출력
프로세스 설계 순서 : 기본사항확인 -> 처리방식설계 -> 작업설계
SJF 스케줄링으로 평균 대기시간 구하기 ( 100% )
Best-fit : 적절한 Worst-fit : 가장 큰 First-fit : 첫번쨰 ( 100% )
SSTF 스케줄링 기법 : 가장 가까운 트랙에 먼저 서비스를 한다 ( 100% )
HRN 우선순위 : 대기시간 + 서비스시간(실행시간) / 서비스시간(실행시간) ( 100% )
커널 : 주기억장치에 적재, 프로세스 관리, 파일입출력 관리 등을 수행 ( 100% vs 쉘 )
운영체제 설계 목표 : 빠른 응답시간, 처리량 향샥, 넓은 이식성, 경과 시간 감소 ( 100% )
UNIX 특징 : 대화식 운영체제, 멀티태스킹 멀티유저, 트리 구조, C언어 작성, 이식성 높다 ( 100% )
프로세스 정의 : 실행중인 프로그램, 프로세스 제어 블록의 존재, 프로세서가 할당되는 개체 ( 100% )
Working Set(워킹 셋) : 하나의 프로세스가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 ( 너무 자주 나옴 )
Availability :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를 의미 ( 자주 나옴 vs 운영체제 성능 평가 기준 종류 )
주종 처리기 : 운영체제의 수행은 주 프로세서, 비대칭 구조, 주 프로세스가 고장나면 전체 시스템 다운 ( 자주 나옴 )
하이퍼 큐브 구조 CPU 총 개수 : 2^n ( 2번 나옴 )
모니터 : 자료 보안, 상호 배체를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램 기법, 외부 프로세스는 모니터 내부 데이터 직접 액세스 불가 ( 2번 나옴 )
파일 디스크립터 : 파일의 위치 및 최종 수정 날짜 정보, 사용자가 직접 참조 불가, 파일마다 독립적으로 존재 ( 3번 나옴... 약간 리눅스 생각 )
Process Control Block(PCB) : 프로세시의 현재 상태, 프로세스 식별자, 프로세스 우선순위 ( 프로세스 제어블럭인데... 페이지 부재라니 )
교착상태 발생조건 : Hold And Wait, Circular Wait, Mutual Exclusion ( 보기만 볼 것 )
기억장소의 통합 : 인접한 공백들을 더 큰 하나의 공백으로 합하는 과정 ( 합하는 과정이니 통합 )
페이징 기법 : 이부 단편화가 방지, 내부 단편화 발생, 페이지 맵 테이블 필요 ( 2번 나옴 )
네트워크 계층 : 중계기능, 경로설정 ( 100% vs 다른 계층 )
반이중 방식 : 송수신이 동시에 가능하지 않은 전송방식 ( 100% )
프레젠테이션 계층(표현 계층) : 데이터 압축 ( 100% vs 네트워크, 세션, 응용 등 )
ENQ : 링크 설정 및 요구 NAK : 부정적 응답 ACK : 긍정적 응답 ( 100% vs 다른 문자 )
회선종단장치 : DCE, MODEM(변복조 장치), DSU(신호변환장치) ( DTE는 단말장치라 관련이 없다 ) ( 자주 나옴 )
MODEM : 아날로그 -> 디지털, 디지털 -> 아날로그, 변복조 장치
회선교환방식 : 아날로그 전송, 전화를 생각해서 풀 것 !
패킷교환방식 : 가상회선, 데이터그램 방식이 있다, 코드 변환 가능, 대체경로 선택 가능 ( 100% vs 회선교환방식 )
정보전송계 요소 : 신호변환장치, 통신제어장치, 전송회선 ( 자주 나옴 vs 정보처리계 )
무선 랜 : IEEE 802.11
Token의 기능 : 채널의 사용권
ISDN의 기본 액세스 인터페이스 : 2B + D
Time Division Multiplexing : Bandwidth의 이용도가 높아 고속 전송에 용이
꼬임 선 : 간섭현상 줄이기 위해, 여러 쌍의 꼬임선들을 절연체로 피복하여 구성, 전송률 면에서 제한적, 가격이 싸고 설치가 간편
에러제어가 제공되는 데이터 교환방식 : 메시지, 데이터그램 패킷, 가상회선 패킷 ( 회선은 아니다 회선은 전화 생각... 아날로그 )
데이터링크 계층 - 프레임 전송, 네트워크 계층-패킷 전송, 전송 계층-세그먼트 전송, 세션 계층-메시지 전송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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