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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iucc's Storage

[정보처리산업기사] - 15년 2회차(15년 5월)

자격증|2017. 2. 24. 01:42
336x280(권장), 300x250(권장), 250x250,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.

| 정보처리산업기사 15년 2회차(15년 5월)

 


1과목 : 데이터베이스

시스템 카탈로그 : 데이터 사전이라 함, 저장되는 내용을 메타데이터라고 함, 객체에 관한 정보를 포함, INSERT문 등으로 직접 갱신불가 ( 자주 나옴 )
이행 함수 종속 : A -> B   B -> C  =>  A -> C
내부 스키마 : 실제 데이터베이스가 기억 장치 내에 저장, 저장 스키마라고도 함 ( 100% vs 외, 개 스키마 )
데이터베이스 정의 : 중복성 최소화, 저장매체에 저장된 자료, 전체적으로 유지(지역적 x) ( 100% )
비선형 구조 : 트리, 그래프 ( 100% vs 선형 구조)
스택 : 수식 계산, 인터럽트 처리, 함수 호출, 주소 저장     큐 : 작업 스케줄링 ( 100% )
개체-관계(E-R) 모델 : 개체는 사각형, 속성은 타원, 관계는 마름모
선택 정렬 : 8, 3, 4, 9, 7 -> 3, 8, 4, 9, 7 -> 3, 4, 8, 9, 7 -> 3, 4, 7, 8, 9 ( 100% vs 버블 정렬 )
관계해석 : 프레디키트 해석, 튜플 관계해석과 도메인 관계해석이 있다, 관계해석과 관계대수는 동일, 비절차적인 언어(해-비) ( 100% )
트랜잭션 특징 : Atomicity(원자성), Consistency(일관성), Isolation(고립성), Durability(지속성) ( 100% ACID )
전위-중위-후위 표기 : 100%니 설명하지 않겠다
릴레이션 특징 : 튜플, 속성 순서는 관계없다, 속성 값은 물리적으로 분해 가능해야 한다, 튜플은 중복이 불가, 속성은 유일한 이름을 가진다 ( 100% )
데이터 모델 : S(Structure 구조), O(Operation 연산), C(Constraint 제약조건) ( 100% )
트리의 차수 : 가장 차수가 많은 수
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 : 요구조건 분석 - 개념 설계 - 논리 설계 - 물리 설계 - 구현(요-개-논-물) ( 100% )



2과목 : 전자계산기구조


마이크로프로그램 : 하드웨어적 요소가 많아 펌웨어라고 함, 제어기를 구성하는 방법, 마이크로명령어들로 구성, 특수기억장치에 저장 ( 50% )

data line : I/O 버스에 연결될 수 있는 양방향성인 선

캐시 메모리에서 사용하는 매핑 방법 : direct, associative, set-associative mapping ( database mapping 은 아니다 )

채널 : 주변장치와 기억장치 사이에서 중앙처리장치의 지시를 받아 정보를 이송하는 기능 ( 채널은 어느 과목에서든 100% )

인덱스 레지스터의 사용목적 : 서브루틴 연결, 어드레스 수정, 반복계산 수행 ( 입출력은 아니다 ) ( 60% )

외부적 인터럽트 : 키보드의 키를 눌렀을 때 발생하는 인터럽트

누산기(AC) :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보관 ( 100% )

Associative memory : 기억된 정보 일부를 이용하여 위치를 알아낸 후 그 위치에서 나머지 정보에 접근하는 기억장치 ( 연상해서 하니 연상 메모리 )

접근 특성 다른 것 : Magnetic Tape(자기 테이프) - SASD 방식 ( 자주 나옴 )

주기억장치 용량 128MB이면 address bus는? 128MB = 2^7 * 2^20 = 2^27 -> 27비트

0-주소 명령어 : 스택     1-주소 명령어 : 누산기 ( 100% )

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장치 : 융통성, 속도 낮음, 회로 간단, 비용 낮음, 소프트웨어적 방법으로 제어신호 발생

access time : 실제로 정보를 기억 또는 읽기 시작 할 때까지 소요되는 시간

Interrupt Mask  Register : 인터럽트 요청에 대한 허락을 제어하는 레지스터



3과목 : 시스템분석설계


generate : 파일을 읽어 변형하여 새로운 파일을 가공(변형) 생성하는 것 ( 100% vs merge, distribution 등 )

출력 정보 매체화 설계 시 고려 사항 : 출력 형식, 출력 장치, 출력 방식, 출력 정보명(명칭)은 아니다 ( 100% )

파일 항목 검토 : 항목 명칭, 항목 속성, 키 항목, 항목 배열 등과 관련 ( 항목이니 항목관련들... )

Echo Check : 수신한 데이터를 송신 측으로 되돌려 보내 원래의 데이터와 비교하여 오류 여부를 검사하는 방법

자료 흐름도 구성요소 : 자료흐름, 자료저장소, 처리, 자료사전은 아니다 ( 100% )

파일 설계 순서 : 파일 작성 목적 확인 - 항목 검토 - 특성 조사 - 매체 검토 - 편성법 검토 ( 100% - 항특매편 : 항특이 매주 편성됨 )

해싱함수 선택 시 고려사항 : Collision의 최소화, Overflow의 최소화, 버킷의 크기, 키 변환 속도

Functional cohesion : 한 모듈 내의 모든 요소가 가진 본래의 기능을 정확히 수행하는지를 나타내는 것

문서화 : 유지보수 용이, 병행개발 가능, 정보 출적 가능 ( 100% )

프로세스 설계 시 고려사항 : 신뢰성, 정확성 확보, 분류처리 최소화 ( 100% )

프로세스 흐름도 : 컴퓨터 입력-처리-출력되는 하나의 처리과정을 표시한 것 ( 100% vs 프로그램 흐름도 )

동적 모형 : 시간 흐름에 따라 객체들과 객체들 사이 제어 흐름 등을 다이어그램으로 작성한 것

목적성 : 공통된 최종 목표 도달 ( 100% vs 제어성, 종합성, 자동성 )

코드 설계 순서 : 코드 대상 항목 선정 - 목적의 명확화 - 범위와 기간 결정 - 부여 방식 결정 ( 100% )

모듈 작성 시 주의 사항 : 응집도 최대화 결합도 최소화, 적절한 크기 작성, 이해하기 쉽게 작성, 표준화해야 한다 ( 100% )

입력 설계 순서 : 입력 정보의 발생 -> 정보 수집 -> 정보 매체화 -> 정보 투입 -> 정보 내용 ( 100% )



4과목 : 운영체제


First-fit : 첫번째 vs Worst-fit :: 가장 큰 vs Best fit : 최적 ( 100% )

SJF 평균 대기시간 : 진짜 100%니 설명하지 않겠다 매번 설명했다 매번 나오니...

페이지 부재 : 진짜 100%니 설명하지 않겠다 매번 설명했다 매번 나오니...

임계 구역 : 프로세스 수행은 빠르게, 무한루프 안빠지게, 프로세스 하나씩 순차적으로 처리 ( 100% )

구역성(Locality) : 시간과 공간구역성이 있다, 시간구역성에는 순환, 스택 등이 있다

쓰레싱(Thrashing) :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여 프로세스 수행 시간 보다 페이지 교체에 시간이 더 많이 드는 현상 ( 100% )

2단계 디렉토리 구조 : 중앙에 마스터 파일 그 아래 사용자 파일이 있는 구조 ( 100% vs 1단계, 트리 )

운영체제 역할 : 기억 장치 관리, 처리기 관리, 입출력 장치 관리, 원시 프로그램 번역은 아니다 ( 100% )

NUR : 오버헤드를 줄이는 기법으로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를 필요로 하는 방법

직접 파일 : 해쉬(Hash) 기법과 가장 연관이 많은 파일

교착상태(DeadLock)의 필요조건 : mutual exclusion, circular wait, hold and wait

비밀번호 : 파일에 판독 암호와 기록 암호를 부여하여 제한된 사용자에게만 접근을 허용하는 기법

프로세스 : 실행중인 프로그램, 비동기적 행위, 프로시저가 활동 중인 것, 프로세서가 할당되는 개체 ( 100% )

주종 처리기 : 주프로세스가 고장날 경우 전체 시스템 다운, 입출력과 연산 담당, 비대칭구조

페이지 기법 : 크기가 작을수록 더 많은 페이지 존재, working set을 가짐,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테이블공간이 더 필요하진 않다 ( 100% )

쉘 : 명령어 해석기,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 제공 ( 100% vs 커널 )

운영체제 성능 평가 기준 : Throughput(처리량), Availability(이용가능성), Turn Around Time, Reliability ( 자주 나온다 )



5과목 : 정보통신개론


반이중 통신 : 양방향 통신 가능하지만, 어느 한 쪽이 송신하는 경우 상대방은 수신만 가능 ( 100% vs 전이중, 단방향 )

CATV 구성요소 : 헤드엔드, 전송장치, 단말장치, 교환장치는 아니다 ( 100% )

동기식 시분할 : 전송 시간을 시간슬롯으로 나누고 주기적으로 할당 ( 100% vs 비동기식(통계적) 시분할 )

프로토콜 기본 요소 : 구문(Syntax), 의미(Semantic), 순서(Timing) ( 100% )

주소 필드 : HDLC에서 프레임을 송수신하는 스테이션을 구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스테이션 식별자 필드

멀티플렉서 : 여러 개의 신호를 하나의 통신회선을 통해 전송하는 장치 ( 자주 나옴 vs 디멀티플렉서 )

변조기 : 아날로그나 디지털 데이터를 반송파에 싣는 장치 ( 자주 나옴 vs 인코더 특히 인코더가 거의 100% )

표현계층 : 암호화, 압축 등 담당 계층 ( 100% vs 세션, 전송 등 )

CSMA/CD : 이더넷에서 사용, 버스 또는 토폴로지 사용 ( 자주 나옴 )

DSU : 디지터린호를 다른 형태의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먼 거리까지 저송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

SYN :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것

ATM : 데이터를 일정한 크기의 셀로 분할하여 전송하는 기술

오류 검출 기법 : 페리티 검사, 블록 합 검사, 순환 중복 검사 ( 100% )

Go-back-N ARQ : NAK를 수신하게 디ㅗ면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 이후에 전송된 모든 데이터 프레임을 재전송하는 ARQ

비동기식 전송방식 : 휴지기간 존재, 저속에서 운용, 앞뒤에 시작 및 정지 비트 삽입 ( 100% vs 동기식 )

데이터 전송 절차 : 회로연결 -> 링크확립 -> 메시지전달 -> 링크절단 -> 회로저단 ( 자주 나옴 )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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