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정보처리산업기사] - 15년 3회차(15년 8월)
| 정보처리산업기사 15년 3회차(15년 8월)
뷰(View) : 다른 테이블로부터 유도된 하나의 테이블, 편리하며 임의 보안 절차에 사용 ( 100% 이건 뭐 한번도 안빠진다 )
트랜잭셩 특성 : Atomicity(원자성, 0 or 1), Consitency(일관성), Isolation(고립성), Durability(지속성) ( 100% )
DML(INSERT, SELECT, UPDATE, DELETE) VS DDL(CREATE, ALTER, DROP) ( 100% 한번도 안빠진다 빠지면 섭해... )
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 : 요구사항 -> 개념적 설계 -> 논리적 설계 -> 물리적 설계 ( 100% 요-개-논-물 각각 뭐하는지도 알아두기 )
외래키 : 참조 무결성 제약조건 ( 자주 나옴 )
이진탐색 전제조건 : 자료가 정렬되어 있어야한다
E-R 다이어그램 기호 : 사각형 - 개체(엔티티), 타원 - 속성, 마름모 - 관계 ( 자주 나옴 )
버블정렬 : 9, 6, 7, 3, 5 -> 6, 7, 3, 5, 9 -> 6, 3, 5, 7, 9 -> 3, 5, 6, 7, 9 ( 100% vs 삽입정렬 )
Schema(스키마) : 데이터 엔티티, 속성, 관계, 제약조건 데이터들을 정의
선형구조 : 스택, 큐, 데큐, 배열 비선형구조 : 트리, 그래프 ( 100% 매일 나온다 )
비정규 -> 1NF : 원자성, 중복값 제거 1NF -> 2NF : 부분 함수 종속 제거 2NF -> 3NF : 이행 함수 종속 제거 ( 자주 나옴 )
네트워크 데이터 모델 : 오너-맴버 관계 계층 데이터 모델 : 부모-자식 관계 ( 자주 나옴 )
릴레이션 정의 : 속성은 원자값을 가진다, 속성과 튜플의 순서는 의미가 없다 ( 얘도 거의 100% )
데이터베이스 정의 : 저장 매체에 저장된 자료, 존재가치가 확실한 필수적 데이터, 공동으로 소유하고 유지하는 자료
전위운행, 중위운행, 후위운행 ( 100% 안나올 수가 없지 )
스택 : 함수 호출, 인터럽트 처리, 수식 계산, 주소 참조 큐 : 스케줄링 ( 100% 안나오면 이상해 )
튜플의 수 : 카디날리티(Cardinality) 속성의 수 : 차수(Degree)
Associative Memory(연상 메모리) : 메모리의 내용을 직접 어드레스 할 수 있는 메모리
모드 필드(Mode Field) : 오퍼랜드나 유효 번지가 결정되는 방법을 나타냄
명령어 구성 : 연산자, 주소, 모드
CISC(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) : 명령어 길이 복잡, 많은 수 명령어, 다양한 주소 모드, 다양한 명령어 지원 ( 말그대로 Complex 복잡하고 기능많고 다양한 그런... )
누산기 : 연산결과를 일시적으로 축적하는 레지스터 ( 100% )
이항연산자 : OR, AND, XOR 단항연산자 : Complement ( 진짜 100%는 아닌데 자주 출제 )
인터럽트 처리 : 원인에 따라 해당 처리루틴이 실행, 레지스터 상태를 보관해야 한다, 요청은 입출력장치로부터 시작된다, 우선순위가 높은 인터럽트 처리도 가능 ( 인터럽트 관련 자주 나옴 )
제어장치 : 명령어 해독기, PC, IR, 부호기, 신호발생기 등(명령어 인출기는 아니다) ( 자주 나옴 )
동기 가변식 : 고정식에 비해 제어기 구현이 복잡, CPU 시간 낭비 줄임, 수행시간이 현저히 차이 날 때 사용 ( 당연히 동기니...복잡하지만 좋겠지... ) ( 자주 나옴 )
시스템 버스 종류 : 제어 버스, 데이터 버스, 주소 버스
광 디스크 종류 : DVD, Blu-ray Disc, Compact Disc(cd)
입출력 제어방식 종류 : CPU에 의한 방식, DMA 방식, 인터럽트 방식, 채널 제어기에 의한 방식 ( 2번 나온 듯 )
Immediate Addressing : 주소 지정 방식 중 속도가 가장 빠른 방식 ( 말그대로 Immediate 즉시 )
오류 검출 비트 : 패리티 비트 ( 자주 출제 )
Handshaking : 데이터 전송 시 송신측과 수신측에서 송신과 수신의 제어신호를 사용하여 서로의 동작을 확인하면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 ( TCP/IP 에서 배운... )
명령어 패치 : 명령이 실행되기 위해 가장 먼저 이루어지는 동작
스탬프 결합도 : 두 모듈이 동일한 자료구조를 조회하는 경우의 결합도(자료구조 참조)
프로세스 설계 시 유의 사항 : 프로세스 전개의 사상을 통일한다, 하드웨어 처리 성능을 고려한다, 효율성을 고려한다, 분류 처리는 최소화한다 ( 100% )
모듈 설계 시 유의 사항 : 적절한 크기로 설계, 이해하기 쉬워야, 재사용할 수 있게 표준화, 보안성 필수로 정보은닉과 추상화 해야한다 ( 100% )
문서화 목적 : 개발 중 추가 변경에 따른 혼란 방지, 유지보수 용이, 효율적인 작업 도모 ( 100% 빠지면 섭하다 )
파일 설계 순서 : 항목 검토 - 특성 조사 - 매체 검토 - 편성법 검토 ( 100% 항-특-매-편 항특이가 매주 편성된다 )
출력 정보 이용 설계 시 검토사항 : 이용자 및 이용 경로, 기밀 보호 여부, 보존 기간, 분배 책임자는 아니다 (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가... ) ( 자주 출제 )
코드 설계 시 주의 사항 : 컴퓨터 처리에 적합하도록, 사용자가 취급하기 쉽도록, 체계성이 있도록 ( 자주 출제 )
Process : 처리요소를 표시하여 원으로 표시하는 것 ( 자주 출제 )
Extract : 특정 조건을 제시하여 그 조건에 부합하는 데이터를 추출하는 처리 ( 100% 출제 vs Generate, Distribution )
Sequential File(순차 파일) : 급여관리, 일괄처리를 주로 하는 경우에 적합한 파일의 종류
Encapsulation(캡슐화) : 정보 은닉 ( 100% vs Inheritance 상속 )
Limit check : 데이터가 미리 정해 놓은 규정된 범위 내에서 존재하는가를 체크 ( 말그대로 범위내서 체크 한계 체크 ) ( 100% vs Matching check, Balance check )
종합성 : 상호 의존 관계로 통합을 의미 ( 100% vs 자동성, 제어성, 목적성 )
색인순차편성 파일의 특징 : 순차처리와 임의처리 가능, 전체를 복사할 필요 없다, 접근 시간이 직접 편성에 비해 느리다
운영체제 목적 : 신뢰성 향샹, 처리량 향상,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, 응답시간 최소화 ( 100% )
운영체제 역할 :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현, 자원 스케줄링, 입출력 위한 편의 제공
Thrashing(쓰레싱) : 지나치게 페이지 폴트가 발생하여 전체 시스템 성능이 저하되는 것 ( 15년 3회 전부 출제 )
SJF 평균대기 시간 ( 100% )
HRN 우선순위 : 대기시간 + 서비스시간(실행시간) / 서비스시간(실행시간) ( 2년간 100% )
Best-fit : 적절한 First-fit : 첫번째 Worst-fit : 가장 큰 ( 100% )
SCAN 방식 : 현재 트릭에서 후퇴...( SSTF 방식이 100% 출제였다 14년 15년 2회차까지 )
은행원 알고리즘 : 교착상태 회피 기법 ( 15년에 출제 )
분산처리 : 점진적 확장 용이, 컴퓨터 위치 몰라도 자원 사용 가능, 개발이 어렵고 보안에 취약, 연산속도, 신뢰성, 사용가도가 향상 ( 100% )
RR(Round Robin) 방식 : 시분할 시스템 위해 고안, 대화식 시스템에 유용, 클 경우 FCFS 작을 경우 문맥교환 및 오버헤드 발생 ( 100% )
UNIX : 멀티유저, 멀티태스킹, 대화식 운영체제, c언어 구성 ( 100% )
쉘 : 명령어 해석기, 사용자와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 제공, 공용 쉘이나 자신이 만든 쉘 사용 가능 ( 100% vs 커널 )
프로세스 : 비동깆거 행위, 실행중인 프로그램, 프로시저가 활동 중인 것, 제어 블록의 존재로서 명시되는 것 ( 100% )
접근 제어 행렬을 구성하는 요소 : 영역, 객체, 권한
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: 싸이클 허용X, 부디렉토리 공유, 디렉토리 구조 복잡, 고아 포인터 발생 ( 100% vs 1단계, 2단계, 트리 디렉토리 )
임계구역(Critical Section) : 프로세스 수행은 가능한 빨리, 무한루프 빠지지 않게, 프로세스는 하나씩 순차적으로 처리되어야 함 ( 100% )
사용자 인터페이스 보안 : 사용자의 신원을 운영체제가 확인하는 절차 외부 보안 : 천재 지변으로부터 보호 내부 보안 : 프로그램을 보안
NUR : 오버헤드 줄이는 기법으로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를 필요로 하는 방법 ( 15년도 3회 전부 출제 )
5과목 : 정보통신개론
정보 전송을 담당하는 장치 : DTE, DSU, CCU ( CPU는 아니다 )
회선교환 방식 : 전화라고 생각 -> 고정된 대역폭 전송방식
HDLC : 특정한 플래그를 메시지의 처음과 끝을 포함시켜 전송하는 비트 전송 방식 ( 100% )
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: 전송시간을 시간 슬롯으로 나누어 주기적으로 각 채널에 할당하는 다중화 방식 ( 100% vs 통계적 시분할(비동기) )
핸드오프 : 한 셀에서 다른 셀로 이동할 때 자동으로 다른 셀의 통화 채널로 전환해 줌으로써 통화가 지속되게 하는 기능
프로토콜 구성 요소 : 구문(Syntax) 의미(Semantics) - 오류제어, 흐름제어 순서(타이밍 Timing) ( 100% )
데이터 전송계 : 데이터 전송회선, 통신제어장치, 단말장치 데이터 처리계 : 주변장치
네트워크 토폴로지 : 트리형, 버스형, 링형, 망형 ( 100% )
HDLC 세가지 동작 모드 : ARM, NRM, ABM ( 6번 시험 중 2번 출제 )
에러검출 방식 : 패리티 검사, 해밍 코드, CRC(순환잉여검사) ( 100%에 가깝게 출제 )
CODEC(코덱) : 아날로그 -> 디지털 형태로 변환 또 디지털 -> 아날로그 형태로 변환
패킷교환 : 데이터를 패킷단위로 전송
Go-back-N ARQ : 전송하다가 NAK 수신하면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 이후에 전송된 모든 데이터 프레임을 재전송하는 오류제어 방식 ( 15년도 2번 나옴 )
네트워크 계층 : 패킷을 목적지까지 전달 담당하는 계층 ( 100% vs 표현, 세션 계층 )
충격성 잡음 : 번개나 통신시스템 장애 등에 의해 순간적으로 큰 에너지를 갖는 잡음 ( 15년도 2번 출제 )
뉴미디어 특징 : 양방향성, 네트워크화, 분산적, 특정 다수자
광 검출기 : APD
반이중 방식 : 양방향 전송 가능하나 한 순간에는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이 이루어지는 방식 ( 100% vs 단방향, 양방향 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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