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정보처리산업기사] - 16년 3회차(16년 8월)
| 정보처리산업기사 16년 3회차(16년 8월)
버블 정렬 ( 100% vs 삽입 정렬 )
인덱스 순차 파일 종류 : Track, Cylinder, Master Index Area ( 100% )
튜플과 속성의 수 : CARDINALITY(카디날리티), DEGREE(차수) ( 100% )
후위운행(post-order), 전위운행(pre-order), 중위운행(in-order) ( 100% )
DDL(CREATE, ALTER, DROP) VS DML(SELECT, INSERT, UPDATE, DELETE) ( 100% )
뷰 : 가상의 테이블, 보안 제공, 필요한 내용만 선별 가능, 연산에 제약이 있다 ( 100% )
비정규형->1NF : 원자성, 중복제거 1NF->2NF : 부분 함수 종속 제거 2NF->3NF : 이행 함수 종속 제거 ( 100% )
관계 해석 : 비절차적 언어, 프레디키트 해석, 관계 대수와 관계 해석은 동일하다, 튜플 관계해석 + 도메인 관계해석이 있다 ( 100% vs 관계 대수 )
스택 : 데이터의 삽입, 삭제가 top이라고 부르는 한쪽 끝에서만 이루어지는 후입선출(LIFO) 구조 ( 100 vs 큐, 하는 일 )
DISTINCT : 중복 제거 ( 자주 출제 )
추출 : 파이 선택 : 시그마 조인 : 나비모양 ( 자주 출제 )
네트워크 데이터 모델 : 오너-멤버 관계 계층 데이터 모델 : 부모-자식 관계 ( 자주 출제 )
이진 검색 기법 선행 조건 : 자료가 반드시 정렬되어 있어야 한다 ( 자주 출제 3번 나옴 )
개체 무결성 제약 조건 : 어떠한 속성 값도 NULL 값이나 중복 값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의미 ( 자주 출제 3번 나옴 )
DMBS의 이점 : Redundancy reduced (중복 제거), Consistency(일관성), data shared (공유성), Security applied(보안성) ( 자주 출제 한글로도 )
ROLLBACK : 데이터베이스가 모순상태에 있을 때 이 작업의 논리적 단위가 행한 모든 갱신 연산을 복구시키거나 취소해야 함을 알리는 연산
기수 변환법 : 어떤 진법으로 표현된 주어진 레코드 키 값을 다른 진법으로 간주하고 키 값을 변환하여 홈 주소로 취하는 방식
숫자 분석법 : 중복 관련 대수적 코딩법 : 다항식 관련 ( 2번 나옴 )
채널 : I/O 속도를 향상시킨다, idle time을 줄인다, 고속방식 + 저속방식이 있다 ( 100% )
SRAM(정적) : refresh가 필요없다, 비싸다, 빠르다, 전력소모 많다, 캐시메모리로 사용 ( 100% vs DRAM )
그레이 코드 ( 정말 자주 출제 )
Fetch : 명령을 읽어내는(꺼내오는) 일 Indirect : 유효번지를 읽기위해 한번 더 접근하는 상태
Execute : 명령을 실행하는 상태 Interrupt : 인터럽트 발생 시 처리하는 사이클 ( 정말 자주 출제 )
Load : 기억장치 내용을 중앙처리장치에 전달 Store : 중앙처리장치에 정보를 기억장치에 저장 Move : 옮기는 것 ( 정말 자주 출제 )
Micro Cycle Time : 한 개의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수행에 필요한 시간 ( 자주 출제 )
Interrupt : 특수한 상태가 발생할 때, 특수한 상태를 처리한 후 먼저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되돌아가는 조작 ( 자주 출제 인터럽트 관련)
하드웨어 우선순위 인터럽트 특징 : 가격이 비싸다, 유연성이 없다, 응답속도가 빠르다, 하드웨어로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( 2번 나옴 )
입출력 제어기기가 필요한 이유 : 동작속도
메모리 제대로 동작 : 어드레스 신호 + 데이터 신호 + 제어 신호
AND : 비트 스트링의 일부분 또는 전체르 마스킹할 때 사용하는 연산
허프만 코드 : 사용되는 문자의 빈도수에 따라 코드의 길이가 달라지는 코드
비수치 연산 : 논맂거 연산, 로테이트, 시프트 ( 사칙 연산은 아니다 )
문서화 : 변경에 따른 혼란 방지, 유지보수 용이, 병행 개발 가능 ( 100% )
코드 설계 시 유의사항 : 다양성x, 컴퓨터 처리에 적합, 체계성, 확장성 ( 100% )
랜덤 편성 방법 : 처리 시간이 빠르다, 대화형 처리, 원하는 레코드 직접 접근, 기억공간 확보 필요 ( 정말 자주 출제 )
턴어라운드 시스템 : 입력된 자료가 처리되어 일단 출력된 후 이용자를 거쳐 다시 재입력되는 방식, 지료용지 처리 ( 자주 출제 )
Collate : 동일한 것들만 골라서 파일을 만드는 작업 ( 100% vs Merge, Update, Sort )
Update : 정보 변동에 의해 새로운 내용의 마스터 파일을 작성하는 것 ( 100% vs Merge, Collate, Update, Matching )
Distribution : 특정 조건이 만족 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으로 분리 처리하는 처리 패턴 ( 100% vs Merge, Collate, Update )
Balance Check : 여러 데이터가 합계 값과 같다는 사실을 알고 계산한 값과 같은지를 체크하는 방법 ( 정말 자주 출제 )
피드백 : 처리된 결과의 도달 여부 확인과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는 다시 조정하여 반복하는 행위 ( 자주 출제 vs Process )
코드 설계 순서 : 코드항목 결정 -> 범위와 사용기간 설정 -> 항목 특성 분석 -> 코드설계 및 검사 -> 코드표 작성 ( 자주 출제 )
파일 특성 조사 : 파일의 활동률, 갱신 빈도와 형태(추가, 삭제, 수정 등), 처리 주기 및 처리 방식 ( 자주 출제 )코드의 기능 : 표준화, 분류, 간소화, 식별, 배열 ( 2번 출제 균형, 호환 기능은 아니다 )
레코드 : 데이터베이스에서 개체에 해당하며, 실제적인 하나의 처리 데이터로 사용되는 단위
시스템 설계 과정 : 목적 설정 -> 현장조사 분석 -> 신 시스템 설계 -> 신 시스템 실행 -> 신 시스템 실행 후 평가
HIPO : 데이터 구조간의 관계를 표현할 수 없다, 하향식 기법으로 기능 중심, 도형목차의 내용을 도표화한 것이 총괄도표
개체 관계도 : 자료 흐름도의 자료 저장소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델링하기 위한 도구 ( 말 그대로...체계적 모델링... )
모듈의 크기를 적게 하고 간결하게 하면 얻는 이점 : 독립성 강해진다, 테스트하기 쉽다, 이해하기 쉽다 ( 기밀보호는 아니다 )
SJF 평균대기시간 ( 100% )
FCFS 스케줄링 기법 : 먼저 도착한 요청이 우선적으로 처리
SSTF 스케줄링 기법 : 방향과 상관없이 가장 짧은 거리에 있는 요청부터 처리 ( 100% )
LOOK 스케줄링 기법 : SSTF와 같지만 헤드 진행 방향 상의 가장 짧은 거리에 있는 요청부터 처리
Best-fit : 최적의 Worst-fit : 최고 큰 First-fit : 첫번째 ( 100% )
운영체제 기능 : 사용자에게 시스템 자원을 쉽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( 100% )
프로세스 정의 : 실행중인 프로그램, 프로시저가 활동 중인 것,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실행 단위 ( 100% )
Round Robin(RR) : 시간 할당량 작아지면 문맥교환 과부화 및 오버헤드 증가, 크면 FIFO FCFS, 시분할 시스템, 대화식 시스템에 유용 ( 100% )
Thrashing : 페이지 부재가 발생되어 프로세스 수행 시간보다 페이지 교체에 소비되는 시간이 많은 경우
Working Set :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 ( 100% vs Thrashing )
Banker's Algorithm(은행원 알고리즘) : Avoidance ( 2번 출제 )
파일 시스템 : 다른 사람의 파일을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다,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, 암호화와 해독 기능 제공, 사용자가 수정 가능 ( 자주 출제 )
분산 처리 시스템 장점 : 자원의 공유, 성능 향상, 신뢰성, 소프트웨어 개발 및 보안 용이하지 못함 ( 자주 출제 )
Unix 구성 : Shell, Kernel, Utility Program ( 100% 쉘, 커널 의미 )
분산 파일 시스템 구조 : Client/Server 구조
가상 메모리 구현방법 : Paging, Segmentation
보안의 3대 요구 조건 : Integrity, Confidentiality, Availability ( Safety는 아니다 )
Semaphore(세마포어) : 연산 P, V와 정수 변수를 이용하여 동기화 문제를 해결하는 것
UNIX CPU 스케줄러 : RR방식 사용, 사용자 모드와 커널 모드의 우선순위로 분류, 커널 모드의 프로세스들은 인터럽트 불가능
데드라인 스케줄링 : 오버헤드 측면에서 불안정, 데드라인 놓치면 가치 낮아짐, 특정 시간 안에 마치도록 스케줄링, 자원 요구량 미리 제시
불연속 할당 기법의 블록 할당방식 : 블록 체인기법, 색인블록 체인기법, 블록 지향파일 사상기법 ( 세그먼트 블록 체인기법은 아니다 )
통신 프로토콜 : 구문(Syntex), 의미(Semantics), 순서(Timing) ( 100% )
전이중 방식 : 양방향 송수신 가능한 통신방식 ( 100% vs 단방향, 반이중 )
프레젠테이션 계층 : 코드의 변환, 암호화, 압축기능 ( 100% VS 다른 계층 )
PCM 신호 변환 과정 : 표본화(Sampling) -> 양자화(Quantization) -> 부호화(Encoding) ( 100% 영어로도 나옴 )
CATV 구성요소 : 헤드엔드, 전송장지, 단말장치, tv 신호를 일정한 전송로를 통해 수요자한테 제공하는 시스템 ( 100% )
Go-back-N ARQ : Sliding Window 방식, NAK를 수신할 때까지 전송하는 방식 ( 자주 출제 )
Guard Band(보호 밴드) : FDM방시에서 신호들의 전기적 중복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서(간섭 줄이기 위해서) 사용 ( 자주 출제 )
주소부 : HDLC 시작 플래그 다음 전송되는 필드
HDLC 순서 : Flag - Address - Control - Information - FCS - Flag ( 첫 출제지만 최근문제라 알아둘 것 중요 HDLC 관련 개념도 자주 출제 )
Band : 변조 속도 단위
DSU : 디지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
RS-232C : 데이터 회선종단장치와 터미널 사이의 물리적, 전기적 접속규격 ( vs TCP/IP )
PPP : 점대점 링크를 통하여 인터넷 접속에 사용되는 표준 프로토콜 ( 말그대로 점대점 PPP )
Subnetting : 하나의 네트워크 주소를 다시 여러 개의 작은 네트워크로 나누어 사용하는 것
표본화 : 나이퀴스트 샘플링 정의와 관련 있다
비트 방식 프로토콜 : HDLC, ADCCP, SDLC ( BSC는 아니다 )
정보의 전송 : 데이터와 확인신호 등을 보내고 문자 동기를 유지하는 기능
자기정정 부호방식 : Hamming code를 이용하여 에러를 정정하는 방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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