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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iucc's Storage

[C#] - 인터페이스 : interface

C#|2019. 4. 11. 13:26
336x280(권장), 300x250(권장), 250x250,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.

○ 인터페이스 : interface

 

- 인터페이스 : interface

     메소드의 선언만으로 구성(함수의 원형), 선언만으로 구성된 메소드의 묶음이다

     클래스가 다중 상속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메소드 기능들을 넣기 위해 사용한다

     관례적으로 인터페이스명 이름 앞에 I 를 붙인다

     인터페이스 사용하여 자식클래스에서 매소드 구현 시 public 을 붙여줘야 한다

     새로운 인스턴스(객체)를 생성할 수 없다(new 불가)

  

- 인터페이스 사용 이유 : 

     하나의 부모로 뼈대를 상속 받고 필요한 기능들은 여러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서 구현함으로써 

     기능들을 쉽게 추가할 수 있으며, 클래스간 결합도를 낮추고 확장성, 다형성을 높일 수 있다

     인터페이스명과 메소드명만 알고 있으면 개발할 수 있어서 개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


- abstract 와 차이 :

     abstract는 메소드의 선언뿐만 아니라 구현할 수 있다, interface는 메소드의 선언만 가능

     interface는 다중 상속이 가능하다

     interface의 변수는 public static final 만 지정가능하고 모든 메소드는 public인 반면

     abstract는 static final 아닌 것 가능하고, 메소드도 public private protected 다 사용 가능하다

   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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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amespace ConsoleApp7
{
    class Program
    {
        static void Main(string[] args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Mammal m1 = new Mammal();
            m1.Move();
            Lion l1 = new Lion();
            l1.Move();
            Whale w1 = new Whale();
            w1.Move();
            w1.Play();
 
            Console.WriteLine("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");
 
            m1.Height = 172; m1.Weight = 284; m1.Name = "매머드1"; 
m1.Age = 4; m1.Stat = "메머드 건강 안좋음";
            l1.Height = 400; l1.Weight = 794; l1.Name = "라이온1"; 
l1.Age = 2; l1.Stat = "사자 건강 좋음";
            w1.Height = 1025; w1.Weight = 2004; w1.Name = "고래1"; 
w1.Age = 8; w1.Stat = "고래 건강이 좀...그래";
 
            m1.Print(); l1.Print(); w1.Print();
        }
    }
 
    // ㅡㅡ this 키워드는 클래스 인스턴스 자체를 가리키고 
base 키워드는 부모 클래스를 가리킴  ㅡㅡ 
    class Mammal : ISee
    {
        // property 속성을 이용
        private float height;
        private int age;
        private float weight;
 
        public float Height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get { return height; }
            set { height = value; }
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public float Weight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get { return weight; }
            set { weight = value; }
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public int Age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get { return age; }
            set { age = value; }
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public string Name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get; set;
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public string Stat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get; set;
        }
 
 
        // 자식클래스에서 재정의 할 메소드 앞에 virtual 붙인다(부모쪽)
        virtual public void Move() { Console.WriteLine("이동한다"); }
 
        // 상속받은 인터페이스의 메소드를 구현(public 써줘야한다)
        public void See(string s) { Console.WriteLine(s); }
 
 
 
        public void Print(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// 인터페이스는 인스턴스, 객체를 생성못함(new 사용 x)
            Console.WriteLine($"{this.GetType().Name} 종의 
이름 : {Name}, 나이 : {age}, 키 : {height}, 몸무게 : {weight}");
            See(Stat);
        }
    }
 
    class Lion : Mammal, ISee  // 클래스 상속과 인터페이스 상속(다중상속)
    {
        override public void Move(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// base 키워드는 부모클래스를 가리킴
            base.Move();
        }
    }
    class Whale : Mammal, ISee
    {
        // 오버라이딩 할 자식 클래스 앞에 override 를 붙인다(자식쪽)
        override public void Move(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Console.WriteLine("물속에서 다닌다");
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public void Play(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Console.WriteLine("물을 내뿜는다");
        }
    }
 
    // 인터페이스 선언(인터페이스명에 I 를 붙임)
    interface ISee
    {
        // 선언한 함수의 원형, 각각의 상속받은 곳에서 각기 다르게 구현 후 사용
        void See(string s);
    }
}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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