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C#] - 구조체, 클래스 입출력 : [Serializable] + 컬렉션 + BinaryFormatter (중요)
○ 구조체, 클래스 입출력 : [Serializable] + 컬렉션 + BinaryFormatter (중요) |
||||||||||||
- using System.Runtime.Serialization.Formatters.Binary; 사용하기 위해서 명시해줘야한다 - 직렬화 Serializable 개별적으로 하는 부분을 한꺼번에 처리가 가능 구조체, 클래스로 명시한 맴버 변수의 값을 한꺼번에 저장하거나 읽을 수 있다 텍스트와 이진 입출력 클래스는 기본 데이터형만 저장 및 읽기가 가능했다
- BinaryFormatter 메소드 public void Serialize(Stream stream, object graph) : 메모리에 있는 데이터를 저장 역할 public object Deserialize(Stream stream) -> 리턴 타입이 object라 캐스팅 해줘야한다 :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읽어내서 구조체, 클래스 안에 넣어주는 역할 -> Stream 매개변수는 FileStream, object 매개변수는 구조체, 클래스들... using System.Runtime.Serialization.Formatters.Binary; namespace ConsoleApp1 { // 구조체, 클래스 한꺼번에 읽어오기 위해 [Serializable] struct Data { public int i1; public float f1; public string s1; } class Class1 {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// 구조체에 임의의 데이터 삽입 Data[] data = new Data[3]; data[0].i1 = 1; data[0].f1 = 1.1f; data[0].s1 = "미니"; data[1].i1 = 2; data[1].f1 = 2.1f; data[1].s1 = "아라"; data[2].i1 = 3; data[2].f1 = 3.1f; data[2].s1 = "하허"; // FileStream으로 해당이름으로 파일 생성 // BinaryFormatter의 Serialize()로 데이터를 저장 using (FileStream fs1 = new FileStream("test1.dat", FileMode.Create)) { BinaryFormatter bf = new BinaryFormatter(); bf.Serialize(fs1, data); } Data[] dataResult; // FileStream으로 해당이름의 파일을 오픈 // BinaryFormatter의 Deserialize()로 데이터를 읽어옴 // Deserialize()는 반황형이 object라 캐스팅(형변환) 해줄 것 using (FileStream fs2 = new FileStream("test1.dat", FileMode.Open)) { BinaryFormatter bf2 = new BinaryFormatter(); dataResult = (Data[])bf2.Deserialize(fs2); } // 들어있는 데이터 사이즈만큼 출력 for (int i = 0; i < dataResult.Length; i++) Console.WriteLine("{0}, {1}, {2}", dataResult[i].i1, dataResult[i].f1, dataResult[i].s1); } } } |
- 컬렉션과 제네릭
같은 데이터형의 임의의 메모리 또는 연속적인 메모리를 다룰 수 있도록 하는 클래스
ArrayList, List<T> 제너릭을 이용한 직렬화(Serializable)
namespace ConsoleApp1
{
// 구조체, 클래스 한꺼번에 읽어오기 위해
[Serializable]
struct Data
{
public int i1;
public float f1;
public string s1;
public Data(int i11, float f11, string s11)
{
i1 = i11; f1 = f11; s1 = s11;
}
}
class Class1
{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// 컬렉션과 제너릭
List<Data> dataResult;
List<Data> dataList = new List<Data>();
dataList.Add(new Data(5, 5.1f, "오"));
dataList.Add(new Data(7, 7.3f, "칠"));
dataList.Add(new Data(9, 9.5f, "구"));
// FileStream으로 해당이름으로 파일 생성
// BinaryFormatter의 Serialize()로 데이터를 저장
using (FileStream fs1 = new FileStream("test1.dat", FileMode.Create))
{
BinaryFormatter bf = new BinaryFormatter();
bf.Serialize(fs1, dataList);
}
// FileStream으로 해당이름의 파일을 오픈
// BinaryFormatter의 Deserialize()로 데이터를 읽어옴
// Deserialize()는 반황형이 object라 캐스팅(형변환) 해줄 것
using (FileStream fs2 = new FileStream("test1.dat", FileMode.Open))
{
BinaryFormatter bf2 = new BinaryFormatter();
dataResult = (List<Data>)bf2.Deserialize(fs2);
}
// 들어있는 데이터 사이즈만큼 출력
for (int i = 0; i < 3; i++)
Console.WriteLine("{0}, {1}, {2}", dataResult[i].i1,
dataResult[i].f1, dataResult[i].s1);
}
}
}
'C#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C#] - property(속성) : 클래스 안의 private형 멤버변수에 접근 (0) | 2019.04.05 |
---|---|
[C#] - 클래스 : class, 접근 한정자 : public protected private (0) | 2019.04.04 |
[C#] - string 데이터 분리 : Split, Substring, Trim (0) | 2019.04.02 |
[C#] - 텍스트, 이진파일 입출력 : FileStream, StreamWriter / StreamReader (0) | 2019.04.01 |
[C#] - 배열 메소드 : 초기화 Array.Clear() 와 복사 .Clone() (0) | 2019.03.3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