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기타] - IT 마케팅 관련 용어
○ IT 마케팅 관련 용어 |
QA(Quality Assurance) : 품질 보증 UX(User Experience) : 사용자가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낀 경험 RFP(Request For Proposal) : 요구 제안서 BI(Brand Identity) : 기업의 로고, 브랜드 로고 RNR(Roll & Responsibility) : 역할과 책임을 나누는 것 프로젝트 직접인건비 계산방법 업무별 등급에 따른 인력 단가 * 참여율 * (투입 인력 수 / 투입 기간) 퍼실리케이터형 기획자 : 의견 조율을 통해 팀이 최상의 결과를 가져오도록 중재하는 역할 브레인스토밍 : 여러 사람이 모여 하나의 목표에 대해 토론 형식으로 아이디어를 내는 것 브레인라이팅 : 회의 및 아이디어 도출 발상법, 짧은 시간에 많은 의견 이끌어 냄 - 6-3-5 기법 : 6명이 3개의 아이디어를 5분동안 각각 돌아가면서 내는 것 스캠퍼 기법 : 7가지 질문을 통해 아이디어 도출(Substitute 대체, Combine 결합, Adaption 응용 Modify 변형, Put to other uses 다른 용도로 사용, Eliminate 제거, Rearrange 재배치) 오스만 체크리스트 : 스캠퍼 기법 + Minify, Reverse, 9가지 질문을 통해 아이디어 도출 회의록 작성 : 단순히 아이디어를 정리하는게 아니라 상대방을 설득시키기 위한 것 회의록 작성방법 : 5W2H(Who, What, When, Where, Why, How, How much), 육하원칙 통해 정리 (회의주최자/참석자, 회의주제, 회의일시, 회의장소, 회의목적, 회의결과, 비용) 인터뷰 기법 - 설문조사 : 다수의 참가자에게 동일한 질문을 제시하여 빠른 결과를 수집 - 심층 인터뷰 : 1:1 면접을 통해 깊이 있는 생각이나 의견을 수집 - 포커스 그룹 인터뷰(FGI) : 표적 집단 심층 인터뷰, 자유로운 토론 분위기에서 아이디어 도출 관찰 조사법 - 섀도 트레킹 : 그림자처럼 따라다니며 사용자를 관찰하여 기록하는 방식 - 포토 다이어리 : 콘텐츠를 이용할 때마다 사진을 찍어 기록하는 방식 - 사용자 여정 지도 :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을 시각화 함 페르소나 모형 : 사용자를 모형화하여 실제 사용자 유형을 대표할 수 있도록 창조된 가상의 인물 패드 : 잠깐 유행했다가 사라지는 동향(1년 이내) 트렌드 : 유행이 시작 후 5년동안 지속되는 동향 메가 트렌트 : 10년이상 유행이 지속되는 동향 3C 분석 : Customer, Company, Competitor 의 영향을 파악 어떠한 형태로 접근할지 정하는 방법 3C 스왓스팟 : 고객이 구매를 결정하게 되는 시점 맥캔지 7S : Strategy, System, Style, Structure, Skill, Staff, Shared Value SWOT : Strength, Weakness, Opportunity, Threat 마케팅 4P -> IT 업계 4C 제품 product -> customer benefit 가격 price -> cost 유통 place -> convenience 촉진 promotion -> communication STP : 마케팅을 하기전 필요한 세가지 분야 - Segmentation 시장을 분류 - Targeting 구매목표고객을 정함 - Positioning 고객이 물건을 향해 얻는 인식(이미지) 가치사슬 :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업이 부가가치 창출에 영향을 미치는 비즈니스 활동 민토 피라미드 : 핵심 메시지를 상단에 두고 그걸 설명하기 위한 메시지를 아래에 배치한 후 왜? 어떻게? 등의 질문을 통해 근거를 제시 마인드 맵핑 : 핵심 키워드를 중심에 두고 지도를 그리듯이 거미줄처럼 확장해 나가는 것 벤치마킹 : 경젱 제품의 서비스나 기술을 분석하여 차별화된 가치를 도출해내는 것 CPC : Cost Per Click 클릭할 때 광고 비율을 지불 CPA : Cost Per Action 특정 행동을 할 때 광고 비용을 지불 CPI : Cost Per Install 앱을 설치했을 경우 건수에 대한 비용 지불, 보상형 마케팅 DAU : Daily Active User 하루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사용자 수 ARPPU : 결제자당 평균 매출, 객단가 NRU : New Registed User 신규 가입자 Retention : 신규 유저의 재방문 수치 PU : Paying User 구매 유저 수 |
'기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기타] - 크라비타운에서 썽태우로 아오낭비치 가는 법 (끄라비타운) (1) | 2019.01.11 |
---|---|
[기타] - 크라비타운에서 썽태우로 빅씨마트, 로투스, 공항가는 법 (끄라비타운) (1) | 2019.01.11 |
[기타] - 2017 월드 IT 쇼 방문기 (0) | 2017.05.26 |
[기타] - 'rcdll.dll 리소스 컴파일러 DLL을 찾을 수 없습니다' 해결방법 (2) | 2017.05.19 |
[기타] - 자바, 스프링 프로젝트 import 방법 (0) | 2017.02.1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