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정보처리기사] 실기 - 업무프로세스 정리
○ 정보처리기사 실기 - 업무프로세스 정리 |
CSF(Critical Success Factor) : 성공에 필수적인 요소를 찾아 경영에 주요 정보를 결정, MIT 개발 - 5Force : 마이클 포터, 경쟁력과 교섭력 등 요소를 통해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분석 - 7S : 맥켄지 사, Shard Value, Skill, Staff, Style, Strategy, Structure, System - SWOT : 장점, 약점, 기회, 위협을 분석하여 방향을 결정하는 분석 - Six Sigma : 모든 프로세스에 적용 가능한 전방위 경영 혁신 운동, TQC, QC, TQM 기법이 있음 순서 : 측정 -> 분석 -> 향상 -> 관리 ISP(Information System Planning) : 정보시스템, 체계 계획을 수립 Work Flow : 작업의 흐름, BP(Business Process)라고도 한다 BPM(Business Process Management) : 기업의 프로세스를 자동화, 최적화하기 위한 기술 단계 : 관리 -> 실행 -> 측정 -> 분석 -> 통제 및 모니터링 BPR(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) : 기업의 프로세스를 제설계해서 혁신적으로 개선시키는 기술 - AS-IS : 현재 업무의 구조를 파악, RC, MOT(스페인 투우, 진실의 순간), VOC(고객의 소리) 있다 - TO-BE : 앞으로의 업무 구조를 정의 - 주기 : 설계 -> 시뮬레이션 -> 구현 -> 실행 -> 모니터링 -> 최적화 - AS-IS -> 개선 사항 분석 -> TO-BE -> 이행 계획 BOS(Business Operating System) : 방대한 지식 저장소, 프로세스 미들웨어, 프로세스 백본 KMS(Knowledge Management System) : 인적자원들의 지식정보를 공유해 활용하는 정보시스템 LMS(Loyalty Management System) : 각종 로열티 통해 제휴사 및 가맹점간 통합 운영 가능하게 함 SCM(Supply Chain Management) : 공급망관리, 생산자로부터 사용자에 이르는 공급 채인을 활용 - SCP(계획), SCE(실행)이 있다 CRM(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) : 고객관계관리, 고객의 정보를 분석하여 활용하는 방법 ERM(Enterprise Risk Management) : 기업의 목표달성을 위해 위험관리 환경을 구축 및 통제관리 MDM(Master Data Management) : 마스터 데이터 관리를 위한 정의, PIM + CDI 구성 TQM(Total Quality Management) : 고객 만족을 목적, 제품 및 서비스 개선을 통해 품질 관리 EDMS(Electronic Document Management System) : 다양한 문서들을 전자적으로 통합 관리 EDI(Electronic Data Interchange) : 전자문서교환, 문서를 전자적으로 교환하는 방식 MRP(Material ~ Planning) : 제조일정과 자재생단, 조달계획 RTE(Real Time Enterprise) : 실시간 기업, 지속적인 프로세스의 개선과 실시간 정보 제공 KPI(Key Performance Indicators) : 미래 성과에 영향을 주는 여러 핵심 지표를 묶음 평가 지표 ERP(Enterprise Resource Planning) : 전사적자원관리, 기업의 생산 인사 등 모든 자원을 전체적으로 관리하여 하나로 통합 및 재구축 EAI(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) : 기존 정보 시스템을 통합하고 처리할 수 있는 기술 EIP(Enterprise Information Portal) : 전사적 정보 포탈, 기업내부 정보를 웹 포털 형태로 제공 SEM(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) : 전략적 기업경영, 전략적 목표달성 및 가치달성 - VBM(Value Based Management) : 가치중심경영, 경제척 가치를 창고 - ABC(Activity Based Costing) : 활동 기반의 가격, 기업 활동에 근거하여 원가 측정 - BSC(Balanced Score Card) : 기업의 성과를 핵심적인 관점들고 판단 손익계산서 : 주주와의 거래를 제외한 거래로부터 자본의 증가와 감소 정보를 제공하는 재무재표 CALS : 미국방부 군수 물자와 기술의 흐름, 광속상거래, 초고속경영통합정보시스템 B2C, B2B, B2G, C2C : 기업과 소비자, 기업과 기업, 기업과 정부, 소비자와 소비자 PI(Process Innovation) : 기업문화 혁신을 추구하기 위해 추진하는 프로젝트 SIS(Strategic Information System) : 전략정보시스템, 경쟁 우위 확보,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필수 Data Mining : 엄청난 양의 데이터 중에서 가치 있는 데이터를 찾는 것 Data Warehouse : 효율적 의사결정을 위한 변환, 통합, 요약된 주제 중심의 DB OLTP(OnLine Transaction Processing) : 은행 업무 OLAP(OnLine Analytical Processing) : 이용자가 직접 DB검색 및 분석하여 해결점을 찾는 것 - HOLAP(하이브리드), ROLAP(릴레이션), MOLAP(다차원) DSS(Decision Support System) :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EIS(Executive Information System) : 중역정보시스템, 상급 경영관리직의 전략을 지원하기 위한 것 CoP(Community of Practice) : 실행공동체, 공동 묙포달성을 위해 교류하는 비공식적 모임 채찍효과 : 고객의 수요가 상부단계로 갈수록 변동성이 증가한다 SOA(Service Oriented Architecture) : 서비스 지향 구조 Mashup : 다양한 정보 및 서비스를 이용하여 하나의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DB 등을 만드는 기술 Push_based : 고객 단말기에 쿠폰 및 마일리지, 할인 등을 전달하는 방식 Pull_based : 고객의 반응을 통해 고객 참여를 이끌어내는 방식 BRMS(Business Rule Management System) : 복잡하고 다양한 결정 논리를 정의, 관리하는 시스템 Semantic Web : 정보를 읽고 가공하여 새로운 정보를 만들 수 있는 차세대 지능형 웹 TPS(Transaction Processing System) : 반복적인 거래를 처리하고 그 데이터들을 저장, 빠르게 함 MOT(Moment of Truth) : 결정적인 순간, 투우사, 진실의 순간, 스웨덴 항공사 벤치마킹 VOC : 고객의 소리, 고객과 의사소통을 통해 고객 불만 및 개선점, 서비스 만족도 분석에 이용 EA(Enterprise Architecture) : 기업 정보기술간 상호관계에 대해 추진해나갈 모습을 정의한 설계도 EP(Enterprise Portal) : 기업들이 종업원, 고객 등 인터넷 환경에서 다룰 수 있게 만든 하나의 웹사이트 POS(Point of Sale) : 판매시점관리, 매상이 발생하는 시점에서 상품명이나 가격 등 데이터 수집 관리 PDM(Product Data Management) : 제품의 기획에서부터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데이터 관리 AIS(Accounting Information System) : 회계정보시스템, 회계정보를 회사 전체 시스템으로 결합, 처리 IMS(Intelligent Manufacturing System) : 지능형 통합 생산(제조) 시스템, FA가 제안 ASP(Application Service Provider) : 응용프로그램 임대 서비스, 사용한 양만큼 돈을 받고 임대 ITA(Information Technology Architecture) : 정보 기술 아키텍처 CKO(Chief Knowledge Officer) : 경영 혁신에 필요한 아이디어와 가치를 창출하는 의사결정자 BCP : 재난이 발생 시 비즈니시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론, 911 사태 COCOMO : 프로그램 크기를 예측하는 기능,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노력과 비용을 계산 EVA(Economic Value Added) : 경제적부가가치, 실질적인 기업가치를 나타내는 지표 SLA(service Level Agreement) : 서비스 수준 협약, 서비스 사용 시 책임과 의무를 기술한 협약서 WSDL : 웹 서비스 기술언어 또는 웹 서버 기술언어, XML RFID : 무선인식, 무선으로 데이터를 송신하는 장치, 전자태그/스마트태그 3C : 고객, 회사, 경쟁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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